에너지 관리 기업 Lithium Werks B.V.가 네덜란드 트벤테 공항에 청정 에너지 분야 핵심 R&D 캠퍼스를 설립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Lithium Werks 이사회의 키스 콜런(Kees Koolen) 의장은 “화석 연료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진정한 의미의 전환을 이뤄내려면 필요한 장소에서 필요한 시간에 그 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며 “Lithium Werks는 이 연구 단지에 향후 5년 동안 약 2000명의 인재를 고용해 청정 에너지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Lithium Werks는 전 세계 50개국 1000개 이상의 고객사에 2억개 이상의 배터리 셀을 납품하는 기업으로, 현재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다. 또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위해 신물질과 인공지능, 제어공학 분야 선구자인 트벤테대학과도 협력중이다. R&D 캠퍼스 설립에는 네덜란드 정부 투자 기관인 Oost NL과 엔스헤데, 오베레이셀 등의 지방 자치당국이 투자해 신 에너지 개발에 대한 Lithium Werks의 비전을 뒷받침하고 있다.

콜런 의장은 “풍력이나 태양광 같은 재생에너지원은 보통 수요가 낮은 시간에 가장 많은 에너지를 생산한다. 이처럼 수요와 공급이 어긋나기 때문에 여전히 기존 에너지원인 석탄이나 천연가스 발전소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스마트 에너지 저장과 수송 솔루션을 개발하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장소에서 재생에너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배터리 용량이 필요하고 더 많은 배터리를 생산해야 하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첨단 기술기지 내에 위치하게 될 R&D 캠퍼스

Lithium Werks는 기술 기지 내 모바일 배터리 생태계 조성을 위해 42에이커 면적의 R&D 캠퍼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미 여러 관련 단체에서 R&D 캠퍼스 설립을 위해 1억유로 이상을 투자했다. Oost NL은 네덜란드 동부 지역의 지속 가능한 경제 강화를 위해 지방 자치 당국과 뜻을 같이 하며 가장 먼저 이 프로젝트에 앞장섰다. 캠퍼스는 단계별로 건설되는데, 먼저 첫 번째 건물이 2019년 말에 완공될 예정으로 약 300명이 청정 에너지 분야의 신기술 연구를 담당할 공간을 우선 제공하게 된다. Lithium Werks는 5년 내에 해당 캠퍼스에서 연구 개발을 수행할 인력을 약 2000명 가량 고용할 계획이다.

◇이동식 배터리

전기자동차 수요 증가는 배터리 수요가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Lithium Werks는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가 서비스 형태의 모빌리티(MaaS)를 제공하면서 자가용을 소유할 필요성이 사라지게 될 미래를 대비해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더불어 자율주행 전기자동차는 V2G(Vehicle-to-Grid)나 V2H(Vehicle-to-Home) 형태로 전기자동차 전력을 전력망이나 가정으로 전달하는 사실상의 이동식 배터리가 될 것이다.

◇전문 지식

전 세계 50개국 1000여개 이상의 고객사에 2억개의 배터리 셀을 납품하는 Lithium Werks는 Valence Technology Inc.와 A123 Systems LLC.의 산업용품 사업부를 인수한 데 이어서 네덜란드 헹겔로의 Super B Lithium Power B.V.까지 합병했다. 현재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생산에 주력하며 차세대 저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네덜란드의 트벤테 대학과 협력하고 있다. 트벤테 대학은 MESA+ 나노랩과 같은 첨단 물질 연구 시설을 운영하며 제어 공학, 인공지능 연구에도 앞장서고 있다. 빅터 판 데르 하이스(Victor van der Chij) 트벤테대 총장은 “(R&D 캠퍼스 구축을 통해) 관련 지식과 정보를 취합함으로써 에너지 전환에 중대한 역할을 맡는 한편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목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키스 콜런

Lithium Werks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키스 콜런은 1965년 8월 19일생으로 네덜란드 노르트브라반트주 베르케이크에서 태어났다. 2008년부터 2011년까지 온라인 여행 예약 서비스 회사 부킹닷컴(Booking.com)의 CEO를 역임했으며 2014년까지 감독이사회 의장직을 수행했다. 이후 카셰어링 업체 우버에 합류해 미국 이외 해외 각국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시켰으며,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우버 해외사업부 본부를 설립했다.

Lithium Werks 개요

Lithium Werks는 급성장세에 있는 글로벌 리튬이온 배터리 기업으로 네덜란드와 중국에 생산 시설을 운영중이며 미국, 네덜란드, 북아일랜드, 영국, 노르웨이에 지사를 두고 있다. Lithium Werks는 산업용, 운송용, 해양 및 재생에너지 등의 시장을 대상으로 전지, 모듈,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공급한다. 웹사이트: www.lithiumwerks.com

recommend to friends
  • gplus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