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지엔(Zhang Jian) FCoin 창립자가 25일 중국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논란이 된 사업과 관련해 제기된 10개 질문에 답변을 내놓았다.

후오비(Huobi) CTO 출신인 장지엔 창립자는 올해 5월 FCoin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을 공식 출범했다. 이 플랫폼은 혁신적인 ‘거래수수료 채굴(trans-fee mining)’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최대 규모의 거래소 시장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달성했다.

인터뷰에서 장지엔 창립자는 “FT(FCoin Token)의 핵심은 토큰 경제의 아이디어를 빌려와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변화시키는 데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 또는 서비스 공급사업자와 사용자 간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해관계 대척점에 있는 두 주체를 통합된 관계로 묶는다는 뜻이다. 이렇게 기업(corporate) 시스템을 공동체(community)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시도는 지금껏 유례가 없었다. FT의 두 번째 핵심 메커니즘은 미래 토크노믹스(Tokenomics)를 완벽히 보여주는 사례가 되어줄 뿐 아니라 BTC 2.0으로 볼 수도 있다. 디지털 코인과 달리 토큰형인 FT는 이익 순환 모델인 동시에 다른 디지털 화폐에서 불가능한 이익 환원 모델을 구현한다. FT는 명확히 규정된 배당분배 방법을 취하며, 바로 이 부분에서 암호화폐 경제의 새 장을 연다고 할 수 있다. 또한 FT는 디지털 화폐 투자의 통로가 되어준다. FT를 보유하고 있으면 최상급의 코인만을 취급하는 FCoin에서 거래되는 모든 종류의 코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배경 지식이 전혀 없는 입문자도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인터뷰에서 장지엔 창립자는 이러한 신개념 모델에 영향을 준 사토시 나카모토에게 존경을 표하기도 했다.

FCoin의 성공은 장지엔 창립자의 다음과 같은 생각에서 비롯됐다. “나는 사적인 자리에서 사람들에게 ‘대중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면 절대 대중적 성공을 거둘 수 없다고 말하곤 한다. 단기간에 성과를 얻을지 몰라도 그 성공이 지속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거래소 센터는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 시스템의 핵심부가 되었다. 내부 거래가 너무 많거나 거래자들의 수익을 마구잡이로 거둬들이는 것은 우리의 신뢰도를 스스로 깎아 먹는 일이다”.

앞서 FCoin이 플랫폼에 BNB를 포함시킨 것 역시 FCoin이 지향하는 핵심 가치와 부합한다. “이러한 커뮤니티 중심의 접근방식은 FCoin과 Binance를 결정적으로 구분 짓는 차이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가 커뮤니티의 일원이며 같은 생태계의 일부라는 생각으로 접근한다. 우리 모두는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참여자들의 수익을 보호한다는 목표를 공유한다. 나는 포용성 원칙을 준수하며, 그 어느 누구도 경쟁자로 보지 않는다. 암호화폐 경제가 더욱 번영하기를 진심으로 바랄 뿐이다”. 웹사이트: www.fcoin.com/

recommend to friends
  • gplus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