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세라주식회사가 전자부품사업본부의 신제품으로 업계최대※1가동영역(floating)과 +125℃까지의 고내열성을 실현한 0.5mm 피치의 기판간(Board to Board) 커넥터 ‘5656시리즈’를 개발하였다.

제품명: 기판간커넥터 ‘5656시리즈’
샘플가격: 500엔/Set
용도: 차량기기를 중심으로 OA기기, 산업기기, 가전 등
판매목표: 초년도 매상목표 20만개

자동차의 전장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상황에서 Car navigation이나 IVI※2(차세대 차량통신 시스템), 밀리파레이더 등의 차량기기에 사용되는 부품에는 진동과 온도변화 등의 가혹한 조건하에서도 정상으로 작동하는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이 요구된다. 커넥터도 마찬가지로 진동하에서의 고접촉 신뢰성과 엔진룸 주변기기에서의 고내열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 제품은 이러한 요구에 대응하는 0.5mm 피치의 플로팅(floating)기구를 가진 기판간 커넥터이다. 기판실장의 어긋남을 흡수하는 플로팅구조를 채용하여 결합상태에서 XY방향으로 당사 기존품 대비 약 2.2배 향상 된 ±1.0mm(F/P※3=200%) 가동을 가능하게 하여 높은 접촉신뢰성을 실현하였다. 또한 +125℃까지의 고내열성을 갖추어 차량기기가 요구하는 고온환경에서도 대응이 가능하다.
 
교세라는 향후도 고접촉 신뢰성, 고온대응을 실현하는 0.5mm 피치 플로팅기구 커넥터의 종류를 더욱 늘리는 등 차량기기용 제품을 확충하여 날로 진화하는 자동차산업의 필요에 대응하는 신제품을 개발하여 자동차산업의 발전에 공헌하도록 하겠다.

※1 2018년 4월 30일 교세라 조사
※2 IVI: In-Vehicle Infotainment
※3 F/P: F= Floating량/P=Pitch(피치)

‘5656 시리즈’의 주요특장점

1. 업계최대※1의 가동영역, XY방향으로 ±1.0mm가동하는 플로팅구조를 채용
결합상태에서 XY방향으로 ±1.0mm(F/P=200%) 가동하는 독자적인 플로팅구조를 채용하였다. 가동영역이 크므로 기판실장의 어긋남을 현재 이상으로 흡수하여 높은 접촉신뢰성을 실현하였다.

2. +125℃까지의 고내열에 대응
-40℃~+125℃까지의 온도범위에 대응하여 내열성이 요구되는 차량기기용으로 적합하다.

3. 설계 자유도를 높이기 위하여 straight type과 right angle type을 준비
플러그 커넥터는 straight type으로 하여 상대물인 리셉터클 커넥터에는 기판을 평행으로 접속하는 ‘straight type’(그림①)과 기판을 수직으로 접속하는 ‘right angle type’(그림②)의 2종류를 준비하여 설계자유도를 높였다.

4. 대전류용으로도 대응
대전류전원공급용 단자타입과 신호커넥터와 전원공급용 커넥터를 따로 실장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복합타입도 준비하여 폭넓은 요구에 대응한다.

5. 이물에 강하고 고접촉신뢰성을 실현
단자(contact)의 형상은 와이핑(wiping)효과로 먼지 등의 이물을 배제하는 구조로 설계하여 고접촉 신뢰성을 실현하였다.

6. 실장검사공정의 작업효율을 향상
기판실장부분인 테일(tail)부가 상면에서 육안 또는 자동비전검사장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실장검사공정의 작업효율이 향상된다.

제품사양(jpg 파일 참조. 다운로드: bit.ly/2I7KH3b) 첨부자료:제품사양.JPG

recommend to friends
  • gplus
  • pinterest